몸을 달련시키기 위한 운동으로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중요한 팔굽혀펴기가 있는데요 근육을 키우기 위해 하는 분들이 꽤 많이 계실 것으로 짐작이 됩니다. 저도 한때 운동을 하기 위해 팔굽혀펴기를 했었지만 현재는 하지 않고 있습니다.



팔굽혀펴기는 운동을 하기전 자세를 정확하게 알고 진행을 해야 되기 때문에 오늘은 팔굽혀펴기 운동효과 및 자세라는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팔굽혀펴기는 쉬우면서도 어려운 운동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여경 시험을 보면 팔굽혀펴기를 하는데 무릎을 땅에 붙힌채로 갯수를 측정하는 것을 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건 단순히 팔힘만의 테스트를 하기 위해 측정용으로만 만든 일종의 테스트일뿐 운동에는 아무 효과가 없습니다.


결국 팔굽혀펴기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엄지발가락을 이용하여 발에 힘을 주며 동시에 양 팔을 어깨넓이로 벌린다음 내려오셔야 하는데요 양팔이 내려오는 각을 90도를 만드셔야 제대로 된 팔굽혀펴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팔굽혀펴기 자세



1. 기본자세


팔굽혀펴기에는 여러자세가 있는데 첫번째로 기본자세입니다. 몸을 일자로 편 채 발은 붙이시고 팔과 몸통을 너무 멀게 떨어뜨리진 마시구요 팔을 어깨넓이로 벌린 이후 서서히 아래로 내려서 직각을 만들고 다시 곧게 펴서 올라옵니다.


기본자세로 팔굽혀펴기를 하더라도 충분히 운동이 되며 가슴에 힘을주며 운동을 하면 가슴운동까지 되므로 기본자세만 계속 해도 다른 자세는 하지 않으셔도 될 정도입니다.



2. 인클라인


바닥에 손을 대는 것이 아닌 상체부분에 무언가를 대고 높이를 이용하여 팔굽혀펴기를 하는데요 손에 무언가를 쥐고 팔굽혀펴기를 할 수 있도록 관련제품들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바닥에 손을 대고 하는 팔굽혀펴기보다 상체가 좀 더 위로 올라오기 때문에 약간 더 난이도가 낮아지는 경향이 있지만 그렇다고 운동효과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인클라인 역시 팔굽혀펴기로 많이 이용되는 자세중 하나입니다.



3. 디클라인


인클라인이 팔굽혀펴기를 할 때 상체쪽에 물건을 두거나 손잡이가 있는 물건으로 인해 상체가 조금 더 상단으로 올라오게 만든채로 팔굽혀펴기를 하는 방법이라면 디클라인은 상체가 아닌 하체 즉 발 부분을 위로 올리는 방법입니다.



인클라인과 기본자세보다 난이도가 올라가는 방법이며 가슴쪽에 많은 효과가 가게 되므로 힘이 좋은 사람은 기본자세나 인클라인 자세보다는 이 자세가 더 좋습니다. 물론 힘이 부족한 사람은 디클라인 자세를 얼마 하지 못하겠죠?



4. 와이드


팔굽혀펴기를 할때 직각을 만들기 위해서 자세를 잡는것이 아닌 팔을 어깨넓이보다 더 크게 잡는 방법입니다. 해당 자세는 기본자세가 쉽게 진행이 되는 사람들에 한해서 진행하도록 하며 근력이 부족한 사람들은 무리하게 진행하지 않도록 합니다.



5. 클로즈그립


와이드가 팔굽혀펴기를 할때 어깨넓이보다 넓은 위치에 손을 집고 팔굽혀펴기를 하는 것이라면 클로즈그립은 흔히 다이아몬드라고 하기도 하는데 와이드와는 반대의 경우인데요 양 손을 서로 모아준채로 팔굽혀펴기를 하는 방법입니다. 


엄지와 검지를 서로 붙인채로 팔굽혀펴기를 해주는 방법인데 삼두박근에 자극이 크게 들어가며 팔근육을 중심으로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팔굽혀펴기중 난이도가 가장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팔굽혀펴기 운동효과 및 자세 관련하여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밖에도 한손으로 팔굽혀펴기를 하거나 다른 방법으로 팔굽혀펴기를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개인의 취향이기 때문에 존중애주도록 합니다.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