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사라져야 할 3대 악의 축인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바로 공인인증서, 엔프로텍트 그리고 오늘 우리가 이야기해 볼 액티브X 입니다. 



이 세가지 악의 축인 프로그램은 인터넷이 막 발달하던 90년대후반~2000년대초반에 나온 프로그램으로서 현재 가장 없어져야할 프로그램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액티브X 설치 엑티브X 설치 라는 제목을 가지고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액티브X란 무엇인가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인터넷 익스플로러 전용 애드온 프로그램을 액티브X 또는 엑티브X라 부르고 있습니다. 액티브X는 현재 보안상의 이유를 들어 퇴출수순을 밟고 있으며 점점 적용업체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전 분야에 걸쳐서 엄청나게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안쓸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현재 가장 보기 쉬운 분야는 인터넷 결제와 공공기관 문서를 출력할 경우 크게 두가지로 압축되는데요 이 두가지 경우에 대해서는 100% 액티브X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설치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심지어는 다운로드도 받아지지 않는 경우도 있구요.



액티브X 작동방법


아무리 악의축이라 하지만 당장 써야 하는 상황에서는 어쩔 수 없이 사용해야 하는데요 일단 이 프로그램은 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 기반이기 때문에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다른 브라우저에서는 작동자체가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일부 기업에서는 액티브X로 인한 악성코드 감염을 이유로 보안을 강화해놓은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컴퓨터에 관리자권한이 없다면 보안을 해제 할 수 없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액티브X가 다운로드 되지 않거나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에는 어디를 살펴봐야 할까요?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할 곳은 인터넷 옵션의 보안탭 밑에 있는 사용자지정수준 부분입니다. 이곳을 통해 액티브X 다운로드가 되지 않거나 설치가 되지 않는 부분을 정상적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



약간만 밑으로 내리면 AciveX 컨트롤 및 플러그 인이라고 메뉴가 나오는데 대략 10여개의 액티브X 관련 항목들이 있습니다. 몇가지 항목을 살펴보자면 해당 메뉴가 사용안함에 가 있을 경우 액티브X가 다운로도되지 않거나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ActiveX 컨트롤 및 플러그인 실행

서명안된 ActiveX 컨트롤 다운로드

서명된 ActiveX 컨트롤 다운로드

ActiveX 컨트롤을 자동으로 사용자에게 확인


액티브X 항목을 하나씩 풀어보시면 결국엔 실행 또는 다운로드가 가능해지는데요 액티브X라는게 한번 설치되었다 하면 사용자의 허가없이 시작프로그램에서 작동을 하거나 악성 프로그램이 설치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하셔야 하고 조정값이 이상하다 싶은 경우에는 사용자 지정설정 부분에서 원래대로를 통하여 설정값을 초기상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액티브X 설치 엑티브X 설치 관련하여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분명히 언젠가는 액티브X는 사라져야 할 존재입니다. 옵션 조정을 통해 액티브X를 다운로드 받았더라도 빠른시간안에 되돌리시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