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장 몇일안에 필요한 물품이 있는데 새 제품은 가격부담이 있기에 중고거래를 시도하려 합니다. 하지만 중고거래는 주로 구매자보다는 판매자가 갑이되는 상황에 놓이는 경우가 많아 거래시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저도 중고거래를 통해 물건을 구매해보았지만 매번 후회를 안한적이 없었는데요 오늘은 중고거래 사기방지 및 피해예방법 관련하여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중고거래


중고거래는 말그대로 새 제품이 아닌 사용한 제품을 개인간 거래를 하는 것을 중고거래라 말하고 있는데요 일단 물품포장을 뜯게 되면 상품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안에 있는 물품을 사용했든 안했든간에 시장에서는 이것을 중고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품의 상태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기도 하는데요 미개봉 신품을 제외한 포장을 뜯었지만 사용하지 않은 물품이나 겉면에 이상이 없는 제품의 경우 A급으로 분류되어 새 제품과 큰차이가 없는 가격에 거래됩니다.



약간의 생활기스가 있고 파손이 된 경우 B급 또는 C급으로 분류가 되어 거래가 이루어지는데 이 경우 당연히 A급보다는 돈을 덜 받을 수밖에 없으며 사용기한에 따른 차감역시 이루어집니다.



중고거래 사기행각


중고거래는 서로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거래지만 중고거래를 이용한 사기행각은 오늘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몇가지 유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물품대금을 받고 물건을 보내지 않는 행위


중고거래 사기중 가장 많은 행위가 일어나는 사기입니다. 중고거래 특성상 택배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돈만 받고 택배는 보내지 않고 잠적을 합니다. 네이버 중고나라에서는 무료로 더치트 주회를 통해 계좌번호나 휴대폰번호가 범행에 사용되었는지 조회가 가능하도록 되어있지만 등록이 안된 사기계좌나 휴대폰번호도 많기 때문에 조회가 되지 않는다 하여 100% 안심할 순 없습니다.


2. 물품대금을 받고 다른 물건을 보내는 행위


돈을 받고 판매자가 택배를 보냈는데 도착하여 열어보니 전혀 엉뚱한 물건이 들어와 있다? 1번과 마찬가지로 빈도수가 높은 사기행위로서 술병,벽돌,신문지등 쓰레기를 넣어서 택배를 보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3. 고장난 물건을 보내는 행위


물품은 정상적으로 받았으나 작동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판매자는 발뺌을 하지만 구매자는 속이 타들어갑니다. 환불을 요청하지만 거부를 당하기도 합니다. 



중고거래 사기방지


1. 더치트 검색


중고나라에서는 기본적으로 더치트로 인한 무료검색기능을 제공합니다. 계좌번호 및 전화번호를 통해 사기전과가 있는지 검색할 수 있지만 100% 완벽한 것은 아닙니다.


2. 가급적 직거래


불편하더라도 직거래를 해야 합니다. 직거래시 전자제품 같은 경우 고장난 제품을 거래 할 수도 있기 때문에 모니터 또는 그래픽카드 같은 전기를 이용해 작동시켜야 하는 제품들은 작동상태를 확인해야 하므로 직접 집으로 찾아갑니다.


3. 안전거래 이용


유니크로 안전거래를 이용하면 판매자가 갑이 아닌 구매자가 승인을 했을때 판매자에게 돈이 입금이 되므로 판매자가 갑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수료를 구매자측에서 부담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며 역으로 구매자가 트집을 잡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택배거래에서 안전성은 있지만 추가요금이 나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저는 물품을 거래하면서 일일히 기능상 확인을 하지 않고 직거래를 했으나 플스의 경우 hdmi는 되는데 rgb쪽이 죽어있다든가 TV수신카드의 경우 몇일간 TV가 나오다 갑자기 나오다말다 하는 증상이 있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직접 차를 가지고 판매자의 집을 찾아가서 직접 구동상태 확인을 하고 물건을 가져오는 편입니다.    



이상으로 중고거래 사기방지 및 피햬예방법 관련하여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직거래도 100% 완벽한 것은 아닙니다. 시간이 된다면 무조건 집으로 찾아가는것이 좋습니다.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