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살다보면 누구나 개인사정으로 인해 은행에서 돈을 빌리게 됩니다. 우리나라 가계부채가 조단위를 넘어선지는 이미 오래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은행에서 돈을 빌리고 있습니다.



저만해도 아파트를 구매하기 위해 은행에서 돈을 빌렸는데 신용등급이 나름 괜찮았고 소득이 높지 않았기 때문에 낮은 이자로 돈을 빌릴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돈을 빌리는 사잇돌 대출 중금리의 희망 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사잇돌


이 상품은 1금융권 시중은행에서 취급하는 상품으로서 기존의 신용등급이 애매한 4~7등급 정도 되는 사람들의 저축은행 또는 대부업체로의 이탈을 막기 위해 출시한 상품입니다.



출시한지는 얼마 되지 않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신청하여 저축은행과 그 이하의 업체들에게 타격이 올 것 같은데요 승인률을 보면 꼭 그렇지만은 않기도 합니다.



최대 2천만원까지 돈을 빌리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금액을 빌릴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사람들이 신청도중 취소하는 사례도 간혹 발견되고 있으며 최종승인률은 49.5%로 집계되어 돈을 빌리는 확률 치고는 그리 높지 않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원리금분할상환방식을 적용하는 이 상품은 거치기간이 없으며 시작부터 원금과 이자를 같이 갚아야 한다는 것이 약가느이 단점으로 작용하며 해당은행의 거래실적이 있는 경우 우대가 적용되어 이자를 조금이라도 낮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일반 시중은행에서는 농협 수협중앙회를 포함하여 100% 취급하나 지방은행은 아직 100% 취급하고 있진 않습니다. 부산,경남,광주,대구은행은 9월부터 취급하게 된다는데요 1금융권만 취급하는 이 상품 왜 이용해야 할까요?


이 상품을 이용해야 하는 이유


해당 상품을 이용해야 하는 이유는 돈을 빌릴 때 비교적 높은 금융권에서 신청을 해야 신용등급의 하락이 덜 이루어지기 때문에 불가능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급적 해당상품을 통하여 돈을 빌리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신용등급 하락이 들쑥날쑥이라 2금융권 이하의 업체에서 돈을 빌릴 경우 조심해야 하는데 3등급을 가진 사람이 저축은행에서 돈을 한번 빌렸다가 6등급이 되는 경우도 있으며 4등급에서 7등급으로 내려가는 사례도 종종 발견되고 있습니다. 최소한 시중은행에서 돈을 빌릴 경우 이렇게 큰 폭으로 떨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이상으로 사잇돌 상품 관련하여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신용등급이 애매하더라도 상황이 되는 한 일반 은행에서 돈을 빌리시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