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컴퓨터를 잘 몰랐었을때 동적디스크로 변환 작업을 한번 해보았다가 혼이 났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 작업은 일반적인 컴퓨터를 사용하는 상황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작업입니다.



이 작업은 왜 해야 하는지 언제 하는지 오늘은 동적디스크로 변환 장단점 및 주의할 점 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동적디스크


컴퓨터의 디스크 구조는 크게 두가지 구조로 되어 있는데요 기본디스크와 우리가 알아볼 동적디스크 두가지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컴퓨터를 구매 후 윈도우를 설치하고 하드디스크를 살펴보면 당연히 기본디스크 상태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를 잘 모르는 사람이 이것저것 건드리다 기본디스크를 동적디스크로 변환 시키는 작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이 작업을 진행하더라도 디스크가 동적디스크로 변할 뿐 바뀌는 것은 없습니다.



동적디스크 장단점


동적디스크로 변환 작업을 하게 되면 레이드구성이 가능해집니다. 애초에 레이드라는 것이 어지간한 경우가 아니라면 서버에서 구성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거의 쓸 일이 없습니다.



레이드구성을 하기 위해 동적디스크를 변환작업을 하는 것이 장점이라면 그 외 모든것이 단점이 됩니다. 우선 가장 먼저 디스크를 컴퓨터에서 떼낼 경우 다른 컴퓨터에 붙여도 디스크를 읽을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디스크를 기본디스크로 그냥 변환할 경우 데이터가 다 날아가기 때문에 전용 프로그램을 통하여 기본디스크로의 변환 작업을 시도해야 합니다. 물론 데이터가 다 날아간 기본디스크 상태에서도 파일 복구는 가능하지만 역시 파이널 데이타같은 전용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하드디스크 용량이 3TB 이상인 경우에 동적디스크를 건드렸을 경우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기본디스크로 돌아오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런 경우에는 수동으로 모든 데이터를 백업 후 기본디스크로 변환하여 데이터를 다 날린 상태에서 다시 재 백업으로 돌려놓아야 합니다.



이상으로 동적디스크로 변환 관련하여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보았는데요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절대 해서는 안되는 작업입니다. 건드리지 마세요.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